본문 바로가기

news

16년 5월 뉴스레터

16년 5월 뉴스레터

 

 

1. 평택 청북지구 집합상가


기획설계 및 규모 검토 진행 중.
신도시에 설계되는 분양 상가 계획이다 보니 규모(투자규모~상가 수요) 및 건축계획에 있어서 더욱 신중하다. 건축주, 부동산과 협의에 협의를 거쳐 전략을 짜고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계획 중이다. 건축설계와는 별개의 또는 사전에 정리가 되어야 할 작업 같지만 도시와 주변여건과의 관계 설정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대안을 검토 중이다.


2 원일 베어링 공업 (주)공장 신축


원일 베이링 공업 최종 실시 도면 납품을 하였다. 건축주의 급한 마음에도 1주일 연기하며 도면을 다시 검토하고 납품하였다. 앞으로 건설사 견적을 받아 6월 중에는 시공계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3. 심곡동 다세대 주택


공사 계약 및 착공을 하여 현재 골조 진행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감리 이상으로 전체 공사를 관리해주길 바라는 건축주의 요청으로 매일 현장에서 각 공정 협의, 자재 선정 등을 진행하고 있다 많은 시간이 들어가지만 좋은 건물을 지으려는 건축주의 의지를 이해하기 때문에 앞으로 5~6 개월간은 푹 빠져서 지내야 할듯하다. 또한, 현장을 자주 보다 보니 여기저기 욕심이 생겨 다시 한번 고민하는 부분이 많다. 일단, 새로 시작된 현장이니 만큼 무사히 잘 마무리되길 바라본다.

 



4. 찾.동 공간 개선사업 납품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던 설계 작업이 마무리되어 납품하였다. 민원실이라는 것이 생각보다 복잡한 공간으로 여러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았고 적은 예산안에서 효과를 보기 위한 선택을 해야 했다. 공간의 구조를 조정하고 마감은 덧붙이는 방식을 택한 것도 그 이유 때문이다. 6월 중 시공사 선정 및 공사 마무리를 하려고 계획 중이다.

 


5. 후암동 감리


4층 골조가 완료되었다. 경사 대지 특성상 구청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는 현장이다. 다행히 대지 주변 등이 특이사항이 없이 진행 중이다.

 



마을 공동체 공간 지원사업 심사
마을 및 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아이디어로 힘든 여건 속에 무언가 만들어내고자 하는 다양한 분들이 정말 많았다.
마을과 공동체에 관심이 많은 내 마음 같아서는 모두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었지만 지원사업의 성격상 경쟁률이 높아 안타깝다.

 



서울 건축아카데미 초급과정 1학기 종료


시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바라본 역사, 문화, 건축 등이 어우러지는 강의가 끝났다.
운영 관리측면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았지만 바쁜 사무소 일과 중 리프레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