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16년 4월 뉴스레터

16년 4월 뉴스레터

 

 

사무실 이전으로 시작된 4월은 사무실 세팅과 이런저런 프로젝트로 정신없이 보냈다

 


찾아가는 동센터 개선공사


설계를 확정지었고 견적, 업체 선정을 통해 6월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물론 시공전, 시공중에 현장에서 세세하게 조절하는 작업이 5~6월에 진행될 것이다.
* 최근 몇몇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가구에 대해 많은 시간을 고민하게 된다 가능성과 구조와의 관계에 대해 공부가 필요하다

 


삼척항 지진침수방지시설


올해 초 부분 설계변경을 의뢰받아 진행했는데 강원도 기술심의가 이제야 끝났다 건축분야보다는 대부분 토목 분야의 이슈였지만 엔지니어링이란 기본적으로 어떤 고민을 해야 하는지 건축도 마찬가지였다. 로우든 하이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한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

 


심곡동 다세대 심의, 허가


심의를 거쳐 허가까지 완료하였다 심의, 허가 과장 중 임의 변경사항을 요구받았지만 나름 잘 설득하여 원인을 유지하여 허가를 받았다 공사도면을 빠른 시일 내에 정리해야 한다.



약대동 다세대 사용승인


공사는 3월 초에 거의 끝났지만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 준공이 늦어졌다. 설계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선을 다했지만 건축주의 애타는 마음은 안타깝다.

 


원일 베어링(주)공장 신축


건축허가를 접수하였다. 허가 일정 때문에 미처 정리되지 못한 부분을 검토하여 5월에는 공사용 도면과 견적서를 납품할 예정이다.

 


평택 청북지구 집합상가


작년에 사업성 검토 기본계획안 이후 잠시 홀드 되었던 집합상가(분양용)를 다시 방향을 리뷰하면서 규모 등을 재검토 진행 중이다. 신도시의 기반시설과 주변현황의 개발계획과 밀접하게 대응하면서 아이덴티티를 가질 수 있는 계획을 고민 중이다. 추후 공사는 주변 개발계획과 시기를 고려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가꿈 주택 지원사업 현장조사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집수리(단독주택) 지원 사업인 "가꿈 주택" 현장조사를 성수동, 해방촌, 가리봉에서 진행했다.

저마다의 사연을 갖고 노후한 상태의 집을 수리를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다만 경쟁률이 10:1이어서 안타깝다.

 


후암동 다가구 주택 감리


현장이 주변이 다양한 레벨로 만나고 있고 구청에서도 무척 신경 쓰는 상황이라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 허가 후 변경되어 진행되는 부분을 추후 설계 변경해야 한다.

 


서울 건축 시민 아카데미


초급과정을 관리하고 강연도 듣고 있다. 바쁜 와중에 잠시 숨을 고를 수 있고 평소 만나 뵙기 어려운 존경하는 건축가분들도 만나고 있어 뿌듯하다. 다만, 관리하는데 드는 시간이 조금 벅찰 때가 있다.